비타민이 에너지를 만들거나 신체 조직을 구성하지는 않지만 3대 영양소가 체내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데 관여하고 우리 몸 기관의 기능 조절, 신경안정, 생리조절, 두뇌활동을 촉진하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유기화합물로서의 역할을 하므로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은 체내에서 대부분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이지만 음식만으로 모두 챙길 수 없어 종합비타민,각종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부분의 영양소를 공급받게 되는데 나에게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알아야 알맞은 건강보조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영양소가 우리 몸에 어떤 역할을 하고 과다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비타민, 무기질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유제품, 채소, 과일 등의 음식을 다양하게 섭취해야 하는데 하루 섭취 열량을1200kcal 이하로 과도하게 제한할 경우 보충제를 통한 비타민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로 전환하는 작용을 해 체내에 남아 있는 당분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비타민 E는 혈액 속에 있는 중성지방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등 비만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지용성 비타민
지방에 잘 녹는 비타민으로 비타민A D E K가 있습니다. 주로 식품 속의 지방과 함께 섭취하고 소화되며 간, 지방세포, 피하 지방 조직에 오랫동안 저장됩니다. 지방이 결핍된 식사를 지속하거나 지방 소화에 문제가 생겨 체내 지용성 비타민이 부족하면 나중에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과다 섭취 시 체내에 축적되어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첫째, 비타민 A
야맹증, 안구건조증, 각막 연화증 등 눈과 관련된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 줘 피부 각질, 여드름 치료 등에 효과가 있지만 과다복용 시 체내 세포막 안정성을 저해하고 지방간, 간 조직 손상 및 심할 경우 기형아 출산, 골격 약화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우유, 당근, 버터, 시금치 등에 있습니다.
둘째, 비타민 D
체내 칼슘 농도를 조절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세포증식과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구루병, 골연화증, 심혈관계 질환, 당뇨에 효능이 있습니다. 과다 복용하면 설사와 식욕부진 심할 경우 고칼슘혈증, 급성 신부전증의 부작용도 있는데 비타민 A에 비해 부작용은 매우 낮습니다. 햇볕을 쐬면 피부에서 비타민D가 생성되고 지방이 많은 생선, 계란, 버섯에 많이 있습니다.
셋째, 비타민 E
혈관 기능 향상과 항산화 효능이 있고 적혈구 보호와 혈소판 응집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루게릭 병 환자가 비타민 E를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효능이 있습니다. 결핍은 드물지만 신생아에게서 혈구가 파괴되는 용혈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고 녹색채소, 계란, 우유, 견과류에 많습니다.
넷째, 비타민 K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부족할 경우 골손실이나 지혈에 어려움을 겪고 혈액 응고에 필요한 단백질 합성이 감소하여 출혈과 멍이 쉽게 나타나며 과다 섭취 시 지나친 혈액 응고 작용을 통해 혈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 내 대장균에서 합성되는 비타민으로 따로 섭취할 필요는 없지만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우리 몸에 이로운 대장균까지 파괴될 수 있어 복용이 꼭 필요합니다. 아보카도, 녹색 채소, 파슬리에 많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체내에서 물에 녹아 운반되는 비타민으로 비타민B 복합체와 비타민C 가 있습니다. 체내 조직에 저장되지 않아 매일 음식을 통해 공급해줘야 하고 과잉 섭취 시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비타민 B는 주로 물질대사에 관여하고 8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B1 티아민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역할로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고 해바라기 씨앗, 밀, 돼지고기 등에 풍부합니다.
둘째, B2 리보플래빈
물질대사에 관여하고 구순염, 설염, 코, 입, 음낭 등 연악한 피부조직 부위의 염증을 억제시키는 항산화 역할을 하며 지속적인 경구 피임약 복용자, 알코올 중독자 , 당뇨, 간질환, 심혈관계 질환에서 결핍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쇠고기, 버섯에 풍부합니다.
셋째, B3 니아신
신경전달물질 생산에 도움을 주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도우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킵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키고 물질대사에 필요한 에너지 대사의 산화와 환원 반응에 관여합니다. 세포 신호, 대사, DNA 합성 및 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닭고기, 참치 및 콩에 풍부합니다.
넷째, B5 판토텐산
물질대사, 호르몬, 콜레스테롤 생산에 관여해 피지 분비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여드름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며 탈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에 쉽게 포함되어 있어 결핍은 잘 발생되지 않고 간, 생선, 요구르트, 아보카도에 풍부합니다.
다섯째, B6 피리독신
효소작용을 돕는 효소로 단백질 성분을 필수 아미노산으로 만들어 이용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관여해 신경손상을 예방하며 적혈구 생성에 관여합니다. 콩, 연어, 감자에 풍부합니다.
여섯째, B7 비오틴
비타민 H라고도 하고 건강한 세포를 생산하는데 역할을 합니다. 한번 생성된 세포는 자체적으로 재생할 수 없기 때문에 건강한 세포를 처음에 생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포 생성 과정에서 비오틴이 관여해 건강한 세포를 생성하고 손톱, 발톱, 피부, 머리카락 등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탈모나 손톱 발톱이 갈라지고 피부가 푸석해지면 비오틴 함유량을 체크해봅니다. 탄수화물과 지방 대사에 필수적이고 유전적 발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효모, 계란, 연어, 치즈에 풍부합니다.
일고째, B9 엽산
비타민 M이라고도 불리는 엽산은 적혈구 형성과 세포분열에 관여하며 임산부가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임신 초기 태아의 뇌와 척추 신경관 형성에 중요한 작용을 해 임신을 준비할 경우에도 꼭 섭취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결핍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서 복용하고 부족한 엽산은 건강보조제나 초록 채소를 많이 먹어 섭취합니다. 녹색채소, 콩, 견과류, 과일에 많습니다.
여덟째, B12 코발아민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식물에도 아주 소량이 존재해 이 식물을 먹은 초식동물을 먹음으로써 육식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입니다. 신경계 기능, DNA 합성 ,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이고 여러 염증에 관여하는데 아토피 피부염 개선, 구내 궤양, 관절염에 도움이 됩니다. 과다 복용 시 피부 발진을 일으킬 수 있지만 워낙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로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육류, 계란, 해산물 등에 풍부합니다.
아홉째, 비타민 C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얻지 못해 외부 섭취를 통해서만 가능하고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며 암이나 항산화 작용을 돕는 보조적 역할을 합니다. 많이 먹으면 체내에서 필요한 양만 사용하고 소변으로 배출되고 너무 많이 먹으면 백혈구의 DNA 손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에 많이 있는데 요리과정에서 쉽게 파괴됩니다.
그 외 성분
첫째, 철
철분은 남성 여성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혈액 속에 헤모글로빈이라는 철분이 산소를 붙잡아 혈액이 몸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역할을 합니다. 과다 복용하면 변비에 시달릴 수 있고 심할 경우 동맥 경화가 일어날 수 있어 임산부를 제외하고 미량만 필요합니다. 나이가 들면서부터 체내에 구리와 철분이 쌓이게 되므로 노령의 경우 피해야 합니다.
둘째, 아연
금속물질로 알려진 아연은 우리 몸에서 이온 형태로 소화와 호흡부터 면역기능과 생식 세포에 골고루 도움을 줍니다. 남성 호르몬과 근육 생성 튼튼한 정자의 생성에 도움을 줘 남자들에게 좋습니다. 남성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는 아연을 섭취함으로써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아연을 체내에 충분히 가지고 있는 사람은 효과를 보지 못하고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심할 경우 청력 손상과 경련이 일어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셋째, 구리
구리는 철분과 함께 체내 구성요소로 필요한데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체내에 축적되는 성분입니다. 과다하게 축적되면 알츠하이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리는 철분이 몸에 흡수되고 헤모글로빈 합성에 관여합니다. 구리가 없으면 아무리 철분을 먹어도 빈혈에 효과를 보지 못하지만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하면 구리 수치가 평소보다 2배가량 치솟게 되는데 또 섭취하게 되면 조기 분만이나 유산을 야기시킬 수 있고 출산 후에도 이 수치가 1달 여가량 지속되기 때문에 자칫 구리 중독에 빠질 수 있습니다.
넷째, 셀레늄
셀레늄은 인체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미량이 필요할 뿐입니다. 셀레늄의 항산화 작용은 강력해 비타민 E의 항산화 효과의 수천 배 효과를 지니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기분 좋게 하는 효과로 스트레스 저하 효능도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장애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섯째, 요오드
요오드는 신체 포도당 분해를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티록신이라는 물질의 합성에 사용되어 체온을 높이고 유아기의 성장에 순영향을 끼칩니다. 요오드가 결핍되면 티록신의 분비가 막혀 갑상선에서는 계속 티록신을 분비하면서 자극받게 되고 갑상선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의 무리한 호르몬 분비를 막아 줌으로써 보호합니다.
여섯째, 망간
망간은 물질대사에 필요한 성분으로 뇌와 신경계, 신체의 효소 시스템의 정상적 작동을 위해 필요합니다.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체내 당의 이용률을 높여 당뇨에도 효과가 있고 성 호르몬 생성 , 인체에 필요한 각종 효소들에게 필요한 성분입니다.
일곱째, 몰리브덴
몰리브덴을 필요로 하는 효소는 약 20여 가지가 되는데 몰리브덴을 함유한 효소들은 인체에 쌓여있는 유해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해독작용과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덟째, 크롬
크롬은 체내 포도당, 콜레스테롤, 지방의 대사를 도와주는 필수적인 영양소의 역할을 하는데 결핍될 경우 체중 감소와 혈액에서 포도당을 제거하는 기능이 손상되어 혈당 조절이 중요한 당뇨병 환자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아홉째, 마그네슘
칼슘이 골밀도에 영향을 준다면 마그네슘은 세포분열 , 세포 기능 유지에 큰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없으면 건강한 세포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열 번째, 포타슘
다른 이름은 칼륨으로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배출과 혈압 유지를 돕습니다. 체내 나트륨 수치가 높으면 염증 질환과 신장에 무리가 가게 되는데 포타슘이 나트륨 수치를 떨어뜨림으로써 몸의 밸런스를 유지해 줍니다.
종합비타민 영양제 추천
요즘은 누구나 할 것 없이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을 합니다. 건강을 관리하고 향상하기 위해 운동, 식습관 까지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하거나 여건이 되지 않아 건강을 향상하기 위한 다른 좋은 방법으로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합니다. 음식을 통해 우리 몸에 필수로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의 도움을 받습니다. 많이 알려지고 품질 괜찮은 종합비타민 베스트 5가지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첫째, 얼라이브 원스데일리 멀티비타민
얼라이브 멀티비타민은 기능성분 21가지의 비타민과 무기질 54가지의 부원료를 함유해 다양한 영양소를 건강하게 채운 종합비타민 제품입니다. 하루 1정으로 간편하게 비타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 24종 비타민과 미네랄 (기능성분 21종, 보조성분 3종)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2, 나이아신, 비타민B6, 비오틴, 엽산, 비타민B12, 비타민K, 크 롬, 구리, 요오드, 철, 망간, 몰리브덴, 셀레늄, 아연, 칼슘(보조성분), 마그네슘(보조성분), 베타카로틴(보조성분)
- 24종 야채 과일 (보조성분)
파슬리, 케일, 시금치, 밀싹, 브뤼셀 스프라우트,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꽃양배추, 비트, 당근, 양배추, 마늘, 자두, 크 렌벨리, 블루베리, 딸기, 블랙베리, 빌베리, 체리, 살구, 오렌지, 파인애플, 아사이베리, 포도주스 분말
- 9종 그린푸드 (보조성분)
스피룰리나, 보리싹, 서양민들레, 밀싹, 레몬밤, 레몬그라스, 쐐기풀, 클로렐라, 홍경천추출물
- 9종 버섯 (보조성분)
영지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잎새버섯, 노루 궁둥이 버섯, 아가리쿠스, 구름버섯, 차가버섯, 저령
- 2종 효소와 영양소 7종(보조성분)
브로멜라인, 피라아제, 가시오가피, 병풀, 인삼, 마리골드꽃추출물, 루틴, 이노시톨, 콜린
- 섭취량 및 섭취방법
1일 1정을 물과 함께 섭취합니다.
- 섭취 시 주의사항
특정 원료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원료를 확인한 후 섭취합니다. 임신, 수유부, 의약품을 섭취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합니다.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섭취방법, 섭취량을 지킵니다. 개봉 섭취 시 포장재에 의해 상처를 입을 수 있어 주의합니다.
- 보관방법 및 주의사항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습기에 약해 약간의 반점이 생길 수 있으나 품질에는 이상이 없으므로 안 심하고 섭취해도 됩니다. 개봉 후 인습되지 않게 밀봉해 보관하고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둘째, 센트룸 종합비타민
센트롬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센트룸 멀티비타민은 센트룸 포 맨, 센트룸 포 우먼, 센트룸 실버 포 맨, 센트룸 실버 포 우먼으로 남녀는 물론 실버세대를 위한 제품까지 총 4개의 제품이 있습니다. 모드 제품이 1회 섭취량은 1정이며 성인의 경우 1일 1회가 정량입니다. 물과 함께 간편하게 섭취하고, 건조하고 서늘하며 어린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복용 시 주의사항
일일 섭취량을 초과해 섭취하면 안 됩니다.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같이 섭취할 경우 동일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어 기재사항을 확인합니다. 철이 함유되어 있어 6세 이하는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실수로 과량 섭취했 을 때 즉시 보건의료인, 전문기관에 연락합니다. 임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 전 보건의료인과 상담하고 알레 르기 체 질인 경우 성분을 확인한 후 섭취합니다.
셋째, 세노비스 트리플러스 종합비타민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양제로 기존의 세노비스 멀티비타민 제품보다 영양과 함량이 강화되었습니다. 멀티비타민, 미네랄, 오메가 3를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13가지의 멀티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오틴, 비타민B6, 비타민B12,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엽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6가지 미네랄 성분으로는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구리, 망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DHA의 핵심인 오메가 3도 함유되어 혈중 중성지질개선과 혈행 개선 도움을 줍니다. 트리플러스 제품은 농축된 형태의 피시 오일을 함유하여 하루 500mg의 오메가 3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넷째, 솔가 네이처바이트 종합비타민
솔가 비타민 제품은 솔가 회사의 설립과 동시에 출시된 제품으로 72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종합비타민 제품입니다. 1947년에 설립이 되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던 제품으로 충분히 신뢰가 가는 제품입니다. 솔가 종합비타민은 가정에 하나만 두고 온 가족이 다 같이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섭취방법은 하루에 한 알씩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복용합니다. 하루에 1정만 섭취하면 되기 때문에 복용이 간편합니다.
다섯째, 메가네이처 멀티비타민
메가네이처는 전 세계적으로 청정지역으로 유명한 호주에서 만든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호주는 3 대양으로 둘러싸인 1천2백만 평방미터의 91%가 초목지대로 1백만 종 이상의 동식물이 서식하는 자연 그대로를 보존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안전성이 검증된 친환경 청정 원료만을 사용해 한국, 중국, 호주, 유럽 등 세계 각지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메가 네이처 멀티비타민은 1일 1정으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으며 18종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여 온 가족 누구나 섭취 가능한 재품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과 운동 및 다이어트에 좋은 습관 (0) | 2021.07.02 |
---|---|
불면증 원인과 치료법 및 눈의 피로개선과 숙면을 위한 수면 안대 효과 (0) | 2021.06.30 |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고 효과 좋은 뱃살 빼는 운동법 (0) | 2021.06.28 |
단백질 보충제 주의사항과 복용 우선순위 및 종류별 섭취방법 (0) | 2021.06.22 |
엽산의 결핍증상과 과다복용 부작용 및 권장섭취량, 천연엽산과 합성엽산 비교 및 엽산이 많은 식품 (0) | 2021.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