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포츠 드링크 종류와 특징 및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 (에너지드링크 주의사항)

by 스볼컵 2021. 6. 12.

여러가지-스포츠드링크
스포츠 드링크

운동을 하면서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탈수를 막고 체내에서 빠져나간 전해질을 채우고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스포츠 드링크 중 에너지 드링크는 카페인이 주원료로 들어가 있는데 카페인은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지만 과다 복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성인 기준 1일 섭취 권장량은 400mg로 적절히 조절하여 섭취하면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 대신 초콜릿, 녹차, 홍차 등에도 30~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니 에너지 드링크가 부담된다면 이러한 대체 식품으로도 섭취 가능합니다.

 

 

 

스포츠 드링크 종류와 특징

스포츠를 즐기며 반드시 마셔야 하는 것이지만 땀을 많이 배출하면서 물만 마시게 되면 체내의 전해질 농도가 낮아지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이온음료

땀을 많이 흘리고 나면 체내 전해질의 부족으로 운동능력과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30분 이상 땀을 흘리며 운동할 때는 이온음료가 필수적입니다. 

에너지 드링크

피로를 회복시키는 타우린과 운동능력을 향상하는 카페인이 주원료인 에너지 드링크는 운동 중 체력 저하를 느낄 때 마시게 되면 거의 20%까지 운동능력을 향상합니다. 

리커버리 드링크

운동을 마친 후 회복을 위해 마시는 음료로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충전하여 지친 세포와 근육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음료수로 초콜릿 우유도 거의 같은 효과를 내며 가격도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을 운동 전 섭취하면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대사와 운동 수행능력을 증가시키고 카테콜아민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지구성 운동능력을 향상합니다. 뇌의 신경세포 간의 정보 전달을 억제하는 신경물질인 아데노신 수용체의 활동을 막아 신경세포를 더욱 흥분하게 해서 심박수 증가, 혈압 증가, 체온 증가, 위산분비 증가, 소변량 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작용을 통해 더욱 맑은 정신과 집중력이 늘어나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지고 운동에 소모되는 탄수화물 사용을 절약하여 피로도를 현저히 감소시키게 됩니다. 카페인은 30분 이내의 단기간 저강도 운동에는 큰 효과가 없지만 30분 이상의 장시간 고강도 운동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불면증, 심한 가슴 두근거림, 초조함, 금단증상, 중독 등 부작용과 역효과가 올 수 있습니다. 

에너지 드링크의 주의사항

에너지 드링크를 이루는 주요 물질인 타우린과 카페인 중 카페인의 과다 섭취에 따른 중독 증상과 그에 따른 문제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는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고 갑자기 카페인을 중단하면 불안감, 두통, 초조함, 위통, 호흡곤란, 손떨림, 불면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등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꼭 필요할 때 에너지 드링크의 효과를 원한다면 평상시에 이러한 음식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배가 고플 때는 에너지 드링크 자체에도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에너지가 포함된 식품과 함께 마셔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